[논산여행] 관촉사, 아름다운 은진미륵의 자비로운 미소
- 여행/충남여행
- 2023. 11. 24. 00:00
♬ 논산여행/관촉사 ♬
관촉사는 불교 조계종 제6교구 본사인 마곡사의 말사로 고려 광종 19년에 승려 혜명이 창건하였습니다.
여느 사찰과 마찬가지로 마음의 편안함을 주는 관촉사는 큰 자랑거리가 하나 있죠.
논산의 제1경이자 국보인 은진미륵이라 불리는 석조미륵보살입상이 바로 그것인데요.
그 옛날 이 불상을 보기 위해 찾아온 중국의 고승 지안이 미륵이 빛난다고 하며 관촉사라 이름 붙였다고 합니다.
높이 18.152m, 둘레 9.9m로 우리나라 최대 규모의 석불인 은진미륵은 뛰어난 조형미와 아름다운 미적 감각으로 후손들에게 영원히 기억될 소중한 보물이랍니다.
* 여행일자: 2023년 10월 26일 (목)
* 주소: 충남 논산시 관촉로1번길 25
* 전화문의: 041-736-5700
* 입장료: 무료
* 입장시간: 매일 08:00~20:00
* 주차: 무료주차장
주차장에서 도로를 따라 걸으면 뜬금없이 관촉사의 일주문을 만나게 됩니다.
차가 많이 다니는 주요 도로는 아니지만 그래도 도로변에 위치한 일주문에서 관촉사의 명성을 느끼게 되죠.
일주문을 통과하자 이내 천왕문이 나타나는데요.
참고로 저희는 일주문 밖 도로변 노상주차장에 차를 주차했으나 천왕문 입구에도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천왕문을 통과하자 오르막 계단길이 나타납니다.
계단길을 올라 경내로 들어서자 고즈넉한 관촉사의 아름다운 건축물들이 시야에 들어오죠.
먼저 사찰의 전경부터 둘러보는데요.
그리고 사찰 특유의 고요함이 마음의 편안함을 주는 것 같습니다.
경내로 진입하면 제일 먼저 바라보이는 건물이 대광명전입니다.
대광명전은 밖에서 보면 2층이나 안에서 보면 천장이 높은 1층으로 되어 있죠.
또한 한번 돌리면 경전을 읽은 것 같이 공덕이 있다고 하는 윤장대도 볼 수 있는데요.
그 외에도 여러 건축물들이 운치스럽게 관촉사의 곳곳에 포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관촉사를 대표하는 것은 은진미륵이라 불리는 석조미륵보살입상입니다.
그래서 은진미륵을 바라보는 미륵전이 마련되어 있죠.
당연히 따로 불상은 없고 통유리를 통해 은진미륵을 친견할 수 있답니다.
드디어 관촉사의 자랑이자 오늘 저희가 이곳을 찾은 이유이기도 한 은진미륵을 마주합니다.
서두에도 언급했듯이 은진미륵은 국내 최대 규모의 석불이죠.
원래는 보물 제218호로 지정되었으나 독창성과 예술성이 뛰어난 것으로 재평가되어 2018년 국보 제323호로 승격되었는데요.
말로만 듣던 유명한 미륵보살을 이렇게 직접 바라보니 그 웅장함에 감동이 물밀듯 밀려옵니다.
또한 탄성이 절로 터질 만큼 아름답고 뛰어난 건축물이 아닌가 싶습니다.
삼성각에 오르자 관촉사의 전경이 한눈에 바라보입니다.
거대한 은진미륵과 아름다운 건축물들이 조화롭게 자리 잡고 있죠.
뿐만 아니라 경내 너머로 탁 트인 조망이 잠시나마 가슴을 시원하게 만드는데요.
오늘따라 은진미륵불의 미소가 더욱 인자하고 자비로워 한참을 바라보게 됩니다.
오늘 저희는 논산 관촉사를 찾았는데요.
아름답고 뛰어난 은진미륵의 자비로운 미소에 마음이 편안했던 시간이었습니다.
논산 관촉사에서 행복한 여행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